테마주 매매는 주식을 하면서 단기로 투자를 하는 분들이 관심이 많을 매매방법이다.
테마주 뜻
테마주는 어떤 사회적인 뉴스나 이슈가 등장했을 때 관련하여 반응하는 주식이다.
종목의 실적이나 수익에는 상관없이 갑자기 뜬 이벤트성 뉴스나 호재가 작용하여 가격 상승을 이뤄낸다.
예를 들어 계절 테마주 여름의 경우 태풍이 올 것을 예측해 태풍 관련주를 사놓을 수 있다.
또한 정치인의 당선을 기대하며 관련 테마주가 오르기도 한다.
테마주는 주로 소형주에서 가벼운 종목들이 해당된다. 물론 대형 종목들도 테마주가 될 수 있다.
종목이 재료와 결합해서 급상승하는 경우가 많으며, 한 섹터가 오를 경우 연관된 섹터도 같이 오르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매매방법
본격적으로 매매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테마주를 활용하려면 우선 어떤 종목들이 관심을 받는지 알아야한다. 따라서 네이버에서 뉴스를 자주 확인해봐야한다.
뉴스로 어떤 테마가 떠오르는지 확인하기 어렵다면 네이버 주식 카페에 가입하여 테마 정리 글을 봐도 된다.
네이버 증권 탭에서도 테마를 정리해주고 있으니 본인 편의대로 자유롭게 확인해보면 되겠다.
급등할만한 재료가 될 수 있는 뉴스들을 장 전후, 장중에 계속해서 파악을 해야한다.
테마를 눈에 익히다보면 사이클이 돌아가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 사이클을 기억해 놨다가 매매를 해도 좋다.
금리가 올라간다는 뉴스에 은행주를 모아가는 사례도 있고 시장이나 경제 소식을 보고 주식을 판단하는건 투자자의 몫이다.
주식 시장에는 우리의 삶이 들어있으며 테마는 한 주에도 바뀌기 마련이다.
뉴스를 계속 해서 보고 주식 종목의 움직임과 대응 시켜본다면 점점 뉴스를 이해하는 능력이 증가할 것이다.
실력이 쌓인다면 뉴스를 보고 이 종목이 얼마나 움직일지 상한가에 갈지 판단하는 힘이 길러지게 되는데 이를 단타 데이트레이딩 매매에 활용할 수 있다.
나름 근거도 있고 하루에 수익률을 괜찮게 낼 수 있는 매매방법이라 뉴스를 쫓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이 방법은 뒤따라오는 개미들보다 빠르게 반응하는 것이 좋다.
재료가 소멸될 경우 종목은 빠르게 식는다. 매집되어있던 세력이나 개인투자자들이 공포심에 매도를 하고 탈출을 하게 되는데 이때 물리지않도록 큰 돈이 빠져나간다면 같이 파는 것이 좋다.
테마주 매매는 위험을 수반해야하는 매매이다. 뉴스를 읽고 해석하여 종목의 움직임을 판단해야하는데 뉴스만 보고 진입하는 것은 승률을 낮출 수 있어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을 토대로 진입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